사단법인 한국고무학회

한국고무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회소개

회장인사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

류한광회장

존경하는 한국고무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국고무학회가 창립된지 올해로 58년째를 맞고 있으며, 그동안 저희 학회는 산업의 근간이 되는 고무 탄성체 소재 발전에 대해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전통 있는 학회에 회장으로 봉사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학회 및 회원의 발전을 위해 2023년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역점을 두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저희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인 Elastomers and Composites의 SCI(E) 진입을 위해 모든 역량을 다 하겠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노력해 주신 회원들의 덕분에 Clarivate의 Journal Citation Reports에 현재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ESCI)로 올려져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바라던 SCI(E) 진입에 근접해 있습니다. Elastomers and Composites의 SCI(E) 진입은 저희 학회의 위상을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생각하고 최 우선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고 기존의 산업도 변화하면서 전반적인 산업의 파라다임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게 저희 학회도 고전적인 고무와 탄성체는 물론 유연 소재, 포장용 소재, 친환경 소재 등 그리고 이들 소재와 관련한 가공 및 생산 분야로의 외연 학대가 필요합니다. 저희 학회의 활동 범위를 보다 넓은 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회원으로 모시는데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학회가 될수 있도록 학회의 프랫폼과 카테고리를 확장 정립하겠습니다.

저희 학회는 그동안 IRC, RubberCon등 국제 학술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타 국가와의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학문과 기술의 세계는 이제 국경이 없습니다. 이러한 기류에 맞게 타 국가와 학술 교류를 심화해 가면서 국제사회 속에서 저희 학회의 위상을 정립하겠습니다.

회원 간의 화합도 중요합니다. 학회의 모든 일들은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서로 교류하며 의견을 공유하고 협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회에서 추진하는 어떠한 일이든 산-학-연의 연결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모든 회원들은 각자의 본업을 가지면서 학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하는 모든 회원이 소외되지 않도록 작은 의견이라고 소홀히 하지 않고 존중하며 학회를 운영 하겠습니다.

2023년 한해도 한국고무학회와 함께하시며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고무학회 제34대 회장   류 민 영

류민영 회장 약력

1987. 2 한양대학교, 공학사
1989. 2 KAIST, 공학석사
1989. 2 – 1992. 5 LG 생산기술연구원, 주임연구원
1997. 5 The Univ. of Akron, 공학박사
1997. 6 – 2001. 7 삼양사 중앙연구소, 수석연구원
2001. 8 - 현 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정교수
2022. 1 – 2022.12 (사)한국고무학회 수석부회장
2023. 1 – 2023.12 (사)한국고무학회 회장
TOP